한국자치경찰연구원_로고(O).jpg

안녕하십니까

국내에서 유일한 (사단법인)한국자치경찰연구원 홈 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사단법인)한국자치경찰연구원은 2008년 6월 순수 학술적 목적으로 한국의 자치경찰발전을 꽃피우기 위해 여러 뜻 있는 이사 9명과 감사 2명이 힘을 모아 본 사단법인을 발족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자치경찰 전문가들이신 "신현기, 박억종, 안영훈, 이영남, 임종헌, 조성택, 이상열, 박동균, 곽영길, 이정덕"은 2008년 8월 1일 당시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학술발전을 위한 사단법인을 인가받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등기를 마침으로써 명실공히 공식적으로 법적으로 법인 자격을 갖추고 그 활동을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본 사단법인은 이미 제주특별자치도에 도입 시행해 오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 자치경찰제>는 물론 이미 오래 전부터 지방자치 선진국에서 활발하게 주민 중심의 생활자치경찰제를 연구해 실증자료들을 전국민에게 알리고 제공함으로써, 한국의 지방자치와 함께 국민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치안서비스를 충분히 향유할 있는 환경과 기본토대 구축에 혼신을 다하겠습니다. 이것이 본 연구원의 큰 비전과 목표입니다. 


이처럼 본 연구원은 우리나라에 자치경찰제가 온전하게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그 중추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 본 연구원은 한국자치경찰학회, 위기관리학회, 공공감사연구회 등 여러 관련학회들과 공동으로 매년 봄, 가을 합동으로 학술회의를 개최해 왔으며, 재정지원을 아끼지 않고 자치경찰 관련 전문학술지도 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연구원 이사, 수석연구원, 연구위원 및 자문위원들과 함께 다양한 학술활동을 통해서 우리나라에 명실상부한 자치경찰제 착근을 위한 경찰서비스 분야의 자문활동, 제도연구 등 지방자치 선진국인 미국, 영국,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캐나다, 호주, 벨기에, 일본 등 다양한 형태로 수행하고 있는 자치경찰제도들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연구하여 소개함으로써 한국형 자치경찰제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지속하겠습니다. 나아가 본 연구원의 홈 페이지를 통해 자치경찰제도에 대한 폭넓은 정보와 자료를 접하실 수 있도록 힘쓸 뿐만 아니라, 여러분들의 건전한 채찍과 사랑과 조언을 받아서 늘 독자 여러분들을 위한 학술연구 창구로서 큰 도움이 되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본 연구원을 격려해주시고 아껴주시며 찾아주시는 방문독자들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 모두 2019년 새해에도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2008년 8월 1일

(사) 한국자치경찰연구원장 안 영 훈


XE Login